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신학 전체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전상완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73 2019-08-09 07:46:12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IV, 죄와 그 결과
1. 죄란 무엇인가?
 
a. 하나님의 창조 목적
창세기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마지막 날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을 지으시고 세계를 다스리게 하셨다고 하였다. ‘그러면 인간이 하나님을 닮은 점은 무엇인가’를 전 과에서 상고해 보았다. 그리고 인간이 지닌 하나님의 형상을 알려면 두 성경구절을 참고해야 한다고 하였다. 첫 구절은 고후 4:4 (또한 골 1:15)에 기록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라는 말씀이다. 우리는 인간으로 이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를 바라볼 때 인간이 지녀야 할 하나님의 형상이 어떤 것인지를 분명히 깨닫게 된다. 그리고 마 22:37-40의 말씀을 보아야 한다. 이 말씀에는 하나님을 온 마음과 온 힘과 온 뜻을 다하여 사랑하며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사랑의 2대계명이 들어있다. 그리고 이 사랑의 2대 계명은 “모든 율법과 예언서의 강령이니라”라고 하신 것이다. 곧 이 사랑의 2대 계명을 지킨 자는 성경의 모든 계명을 다 지킨 자가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은 죽기까지 하나님을 순종하시어 십자가에서 속죄의 제물이 되신 사실에 나타나며, 이웃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은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사실에 나타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 같이 하나님을 사랑하여 절대 순종하며 이웃을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하는 인간이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은 인간이 되는 것이다.


창세기에 보면 아담과 하와가 창조주 하나님을 사랑하며 순종하며 살며 또한 서로 사랑하며 살 때 저들은 가장 행복하였고 저들이 사는 에덴동산은 낙원이 되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사랑하며 사는 것이 하나님이 정하신 인간의 정명 (destiny)이며 인간의 삶의 원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며 이웃 사랑이 “둘째 계명”이라는 사실이다. 왜냐하면 피조물인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을 그 무엇보다도 사랑하며 하나님을 절대 순종해야 하기 때문이다. 창조주 하나님은 생명과 의와 사랑과 기쁨의 근원이 되시므로 하나님을 사랑해야, 마치 저수지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수도관을 통해 내 집에 흘러 들어오는 것과 같이 생명, 의, 사랑, 기쁨이 흘러 들어와 낙원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랑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사랑해야 이웃을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  


천국 (혹은 하나님의 나라)은 어떤 곳일까?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을 사랑하며 서로를 사랑하며 산 에덴동산과 같다. 그러나 천국이 에덴동산과 다른 점은 에덴동산은 시간 공간적으로 유한한 곳이지만 천국은 영생하는 신천 신지라는 점이다. 그리고 이처럼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을 만물의 영장인 인간의 삶의 원리로 삼으셨다는 것은 곧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 실현을 창조의 목적으로 삼으셨다는 뜻이다.


신학자 부룬너 (Brunner)는 “창조의 목적 곧 창조의 근본적인 의미는 하나님의 나라이다”라고 하였다. 곧 천국은 성도들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거하는 곳이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다음과 같은 말씀이 나온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게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며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 이러라”(계 21:3-4). 곧 천국은 온 성도들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다른 성도들과 영원히 함께 사는 고통과 죽음이 없는 사랑의 왕국인 것이다. <계속>

 


전상완 목사(Ph.D.)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7712672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엄진섭교수 | 한국 교회 갱신의 관점에서 본 루터 사상의 몇 가지 특징들 18 (2019-08-09 07:43:16)
다음글 : 최덕성교수 | 권사 안수에 관하여 (4) (2019-08-09 07:4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