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신학 전체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전상완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93 2020-01-11 11:06:42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V.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역사

 

5. 하나님의 구원역사
a.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온 인류를 위한 것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이 성경 말씀에는 “신구약 성경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구절이며 복음 진리의 놀라운 요약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작은 복음, 또는 ’복음서들 안에 있는 ‘복음’으로 불린다.”(원문 주석에서).
그리고 이 구절에 나오는 ‘세상’이라는 말을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까지 포함된 과거, 현재, 미래의 전 인류를 말 한다”(원문 주석에서) 이처럼 하나님께서 죄를 범하여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는 온 인류를 사랑하사 아들을 보내시사 십자가에서 저들의 죄를 대속케 하심으로 구원하시려고 하신 것이다.
 
b. 인간의 구원은 순종의 종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이루어 질 수 있었다.
롬 5:19에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는 말씀이 있다. 아담 한 사람이 하나님을 불순종함으로 이 세상에 죄와 사망이 들어와 만인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리고 아담의 후손인 모든 인간은 하나님을 배반하고 자기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어 살게 되었고 그 후부터 인간은 자기중심적으로 살려는 불가항력적인 죄의 힘에 구속되어 선과 의를 행할 수 없는 죄의 종이 되고만 것이다. 그래서 바울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롬 3:11)라고 한 것이다. 곧 만인이 죄인인 것이다. 죄란 하나님을 불순종하는 것임으로 죄인이란 하나님을 불순종하는 자를 가리킨다.
그런데 인류 역사상 단 한 분 하나님을 온전히 순종하여 온전히 의인임을 자증한 분이 계셨다.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빌 2: 5-8의 말씀이 이 사실을 말해준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로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c. 인간의 죄를 대속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
죄수의 양 손에 못을 밖아 수일간에 십자가에 매달아 서서히 죽게 하는 고대 로마국의 사형 법은 인류 역사상 가장 잔인한 사형 법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당하신 십자가의 고난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그는 왜 이과 같은 고난을 당하셔야 했는가? 그것은 죄를 범한 인간들이 그 벌로서 당해야할 고난을 대신 당하셔야만 했기 때문이다.
 
 

전상완 목사
템플대학(Ph.D.)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81322598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진웅희목사 | 기독교와 법 20 (2020-01-11 10:50:53)
다음글 : 유의선목사 |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1 - 예배의 대상은 누구신가? (2020-01-11 11:2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