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신학 전체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윤철환 목사 | 알기 쉬운 성경교리 72 2021-10-03 21:35:54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10. 예수님은 완전한 왕이시다 (빌립보서 2:9-11)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을 위한 중보자로서 세 가지의 중요한 직분을 가지고 행하셨습니다.
첫째는, 선지자로서 무지한 인간들에게 천국 복음을 선포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시는 일을 하십니다. 


둘째는, 제사장으로서 자신의 몸을 희생제물로 드리셔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고 기도해 주시는 일을 하십니다. 
 

셋째는, 왕으로서 온 우주를 비재하시고, 사탄을 멸하시며 그의 백성들의 구원을 완성하는 일을 하십니다. 
이 세 가지 직분 중에서 선지자와 제사장의 직분에 대해서는 이미 말씀을 드렸으므로 여기서는 ‘예수님의 왕의 직분’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성경 전체를 살펴볼 때, 예수 그리스도는 온 우주를 지배하시는 완전한 왕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1) 구약성경에 보면 오실 메시아는 왕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특별히 메시아는 다윗의 자손으로 오실 왕이시며, 그의 왕위가 영원할 것이라고 예언되어 있습니다. 
사무엘하 7: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존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다윗은 구약시대의 이상적인 왕이었으며, 앞으로 오실 그리스도의 그림자였습니다. 이사야 9장 6절에 보면, 오실 메시아는 “평강의 왕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구약성경에는 이외에도 메시아가 왕으로 오실 것이라는 구절들이 많이 있습니다. 

 

2) 신약성경에 보면 구약의 예언대로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이며 왕이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1) 예수님 자신이 증언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8장 37절에 보면, 예수님이 빌라도 앞에서 심문을 받으실 때에 빌라도가 예수님께 당신이 왕이냐고 물으니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고 대답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에 “유대인의 왕 예수”라는 죄패가 붙여졌습니다(마 27:37).

 

(2) 예수님의 제자들과 성도들이 증거하였습니다(계 1:5, 19:16 참조).
요한복음 1: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3) 성경에 보면 예수님은 현재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 우편이란 존귀와 영광과 권세의 자리를 말합니다. 
베드로전서 3:22 “그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그에게 복종하느니라”

 

예수님은 현재 하나님 우편에 앉으셔서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고 온 우주를 다스리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피흘려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심으로 죄와 사망과 사탄의 권세를 이기고 승리하셨습니다. 그리고 40일 동안 여러 사람들에게 여러 번 나타내 보여주시고, 많은 사람들이 보는 가운데 하늘로 승천하셨습니다(행 1:9).
승천하신 예수님은 현재 하나님 우편에 앉아 온 우주 만물을 다스리고 계시는 왕이시며, 마지막 날에 다시 오셔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은 본래 삼위일체 하나님 중 제2위의 하나님으로서 이전에도 왕으로 계셨지만 정식으로 왕으로 임명되신 것은 그가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때부터였습니다. 
빌립보서 2:9-11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예수님께서 자기의 모든 영광을 내려놓으시고, 이 세상에 오셔서 죽기까지 복종하실 때에, 그에 대한 상급으로 성부 하나님께서는 그를 지극히 높여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자들로 예수님께 무릎을 꿇게 하시고 ‘주님’이라고 부르게 하신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이 왕으로 임명되신 것은 사탄의 세력을 완전히 멸하시고, 그의 백성들의 구원을 완성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였기 때문입니다(요 17:2). 예수 그리스도의 왕권은 영적 왕권과 세계를 다스리시는 왕권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예수님은 현재 영의 세계를 다스리고 계시는 영적 왕이십니다.
(1) 예수님은 그의 몸인 교회와 성도들을 다스리고 계십니다. 
성경에 보면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라고 하였습니다(엡 5:23; 골 1:18 참조). 
에베소서 1:20-22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케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여기서 머리는 지배권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현재 교회의 머리로서 성령과 말씀으로 그의 교회와 성도들을 영적으로 지배하고 계시는 왕이십니다(계 1:13-20).
누가복음 17:20-21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나라인데, 예수님을 중심으로 영접하고 그에게 순종하는 마음 안에는 벌써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성령의 말씀으로 사람을 거듭나게 하시고, 그 마음과 생활 속에 천국이 이루어지게 하십니다. 
마태복음 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면 귀신들이 쫒겨나가고, 대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마음을 다스리시게 되며 천국이 그 안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천국은 예수님을 영접하고 순종하는 마음속에서 시작되어, 미래에 완전한 천국이 이루어집니다. 미래의 천국은 주님이 완전히 다스리시는 나라이며, 그 나라는 영원한 나라입니다(사 9:6-7; 눅 13:31-33 참조).<계속>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11246244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전상완 목사 |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의 이해 182- VIII. 인간의 구원과 하나님과의 관계의 회복 (2021-10-03 21:32:04)
다음글 : 홍성철 목사의 신앙난제 이해하기 9 | 어떻게 데이트를 하나? (2021-10-09 20: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