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커뮤니티 > 독자 Essay > 상세보기
실시간 키워드
프린트
제목
구약의 5대 제사와 화목제 9 2020-07-25 10:00:46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2) 제사의 성격
속건제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나님의 법에 따라서 마땅히 바로 행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또 타인에게 덕을 세워야 할 것이나, 그렇지 못할 때 그 범죄를 사유하는 제사이다. 그 범죄는 범죄자에게 치명적이거나 또는 그 범죄의 대가로 하나님으로부터 진노를 받아 영원히 패망하거나 혹은 하나님에게 단절되는 것은 아니다. 오직 하나님의 거룩하심 같이 거룩해야할 하나님의 백성이 거룩함과 의로움을 떠나 부정과 불결함을 입었을 때 그것에서 성결함을 가지는 하나님의 방법이다.


속건제가 속죄제와 다른 점은 집단적인 경우가 아니라 언제나 개인적인 것이었다. 그것이 개인적으로 범죄했던지, 종교적이거나 물질적이건, 신령한 면이나 몸으로 범죄했을 경우 그기에 따르는 보상과 변상 그리고 성별하여 성결케 하는 것이다. 물론 하나님 앞에서만 아니라 사람앞에서와 자신의 신앙 양심상 정당하게 치르는 법이다. 

 

(3)제사의식과 성물
속건제는 범죄의 성질에 따라서 그 제물과 제사가 다르다. 이 제사에 해당하는 범죄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따라 제물과 제사도 다종, 다양한 것이다.
예를 들면 여호와의 성물에 그릇 범죄하였을 때에는 수양을 드리되 범죄한 본 성물에 오분의 일을 더하여 돌릴 것이며(레 5:14-16), 또 여호와께 성실치 못하여 범죄하였을 때에는 흠없는 수양으로 드리고, 범죄 물건의 오분의 일을 더하여 드린다(레 6:1-7). 그 다음 질병을 당한 경우로서, 문둥병 환자와 그 집이 그 병에서 나아 성결케 하고자 할 때 정한 산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를 가지고 제사장은 정결케 하는 법대로 흠없는 어린 수양 둘과 일년된 흠없는 어린양 하나와 또 고운가루 에바 십분의 삼과 기름 한 록을 취하여 드리게 했다.(레14장) 유출병과 설정자의 경우에는 집비둘기 새끼둘을 취하여 제사드리게 했다(레14:1-15:2).
나실인으로서 성별된 몸을 더렵혔을 때, 집비둘기 두 마리와 산비둘기 두 마리를 가지고 회막에 나아가 일년된 수양을 가져다가 속건제로 드린다(레6:12). 기타 여러 가지 범법 행위에 따르는 수양을 드리고, 몸으로 범죄하였을 때 그 죄 값을 갚되 오분의 일 더하여 본주에게 돌릴 것이요, 속죄의 수양으로 제사드리라 했다(밈5:5).


그런데 속건제를 드릴 때는 먼저 죄를 자복하는 회개가 있어야 했으며 이로써 속건제를 받게 되었다. 먼저 제사에 앞서 귀한 것은 범죄에 대한 자백과 회개이다.(레 5:5-6) 

6)위임제(The Consecrations, 레 7:37, 8:22-36)
5대 제사와 더불어 위임제가 있는데(레7:37), 그것은 제사의 종류라기 보다는 제사장을 세우는 위임식의 제사(레8:22,28)를 의미하므로 후에 다루도록 하겠다.

 

제3장.화목제사에 대한 연구

A.성경적 의미
1)석의적 연구
레위기 3장1절의 “사람이 만일 화목제의 희생을 예물로 드리되 소로 드리려거든”에서 여기 “화목제”란 말은 ‘네바흐 쉘라밈’으로서, “평안제”라고 번역될 수 있다. 이것은 감사제를 가리킨다(시 107:22). 레위기 3장은 주제가 화목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는 장인데, 화목제 희생을 위한 화목제로 하나님께 바쳐질 희생 제물로는 제물 드리는 자의 생활 형편에 따라 다음 세 가지 짐승이 가능했다. 즉 그것은 1)흠 없는 수소나 암소(1-5절) 2)흠 없는 수양이나 암양(6-11절) 3)흠 없는 수염소나 암염소(12-17절) 등이다. 그런데 주목할 점은 화목제의 경우, 번제의 경우와는 달리 희생 제물로서 비둘기는 허용되지 않았다. 아마 이것은 화목제의 독특한 특징인 제사 후 공동식사에 있어 비둘기는 여럿이 나누어 먹을 음식량으로서 그 고기가 충분치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Life&Belief 발췌>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20797156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삭제 목록
이전글 : 동일 (同一)한 죽음,상이(相異)한 반응 (2020-07-25 09:39:13)
다음글 : 구약의 5대 제사와 화목제 10 (2020-08-01 13:5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