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신학 전체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정성욱 교수의 조직신학 강좌 41 2019-04-12 17:42:25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목회자와 성도들이여 칭의에 대한 혼란에서 벗어나라

 

오늘날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칭의에 대해서 엄청난 혼란과 오해에 빠져있다. 아래와 같이 칭의에 대해서 다시 한번 깔끔하게 정리해 본다, 많은 지체들에게 유익이 되기를 바란다.


1. 칭의는 하나님의 행위이다(Justification is God's action). 칭의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다. 인간이 인간 스스로를 칭의할 수는 없다.


2. 칭의는 하나님이 죄인의 죄를 완전히 사하시고 죄인을 의인이라고 선언하시는 영단번의 사건이다. (Justification is an event in which God completely forgives sinners their sin and declares them to be righteous once and for all). 칭의는 하나님이 죄인을 의로운 자라고 선언하시고 인쳐주시는 사건이다. 그리고 이 칭의의 사건은 영단번의 사건이다. 한번 이 사건이 일어나면 영원한 효력이 있다. 그리고 칭의의 사건에서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죄를 완전히 사해주신다. 물론 여기서 사해주심이란 죄의 현존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죄책을 제거하고, 죄에 대한 심판이 사라지며, 죄에 대한 형벌이 제거되는 것이다. 칭의의 사건 후에도 죄의 현존은 그대로 남는다.


3. 칭의는 죄인이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주로 믿고 신뢰할 때 그 죄인이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이뤄지는 사건이다.(Justification is an event which happens when sinners repent of their sins, put their personal trust in Jesus Christ as their Lord and Savior and are united with Christ). 칭의의 사건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죄인의 회개가 필요하다. 죄인은 자신의 죄와 죄된 삶에 대해서 슬퍼하는 마음으로 주님앞에 나아와 자신이 심판받고 멸망받아 마땅한 죄인임을 인정하고, 그 죄로부터 돌이키겠다는 결단을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주로 믿고 영접해야 한다. 그러면 그 때 죄인은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되며, 그 연합에 기초해서 칭의의 선언이 이뤄진다.


4. 죄인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할 때 거룩한 교환이 일어난다.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는 죄인에게 전가되고, 죄인의 죄는 그리스도에게 전가된다.(When sinners are united with Christ by faith, the event of holy exchange occurs. Christ's perfect righteousness is imputed to sinners and sinners' sin is imputed to Christ). 죄인이 믿음으로 예수님과 연합할 때 그리스도에게 있는 모든 긍정적이고 복된 것은 우리의 것이되며, 우리에게 있는 모든 부정적이고 저주스러운 것은 예수님의 것이 된다. 즉 예수님의 의, 거룩, 성결, 지혜, 능력은 우리의 것이되며, 우리의 죄와 비참과 저주와 정죄는 주님의 것이 된다. 주님은 이 모든 것을 십자가에서 이미 정리하시고, 우리의 모든 죄값을 치러 주셨다.


5. 죄인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할 때 죄인은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게 되며, 하나님은 그 죄인을 완전한 의인이라고 선언하시고 인치신다. (When sinners are united with Christ, they are clothed with Christ's righteousness and God declares them to be perfectly righteous and seals them). 우리가 입은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보고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실 때, 죄의 현존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6. 칭의의 사건을 통해서 죄인은 죄책에서 완전히 해방된다.(Through justification sinners are completely freed from their guilt).


7. 칭의의 사건을 통해서 죄인은 자신의 죄에 대한 정죄로부터 완전히 해방된다.(Through justification, sinners are completely freed from condemnation of their sins).


8. 칭의의 사건을 통해서 죄인은 그가 지불해야할 대가인 형벌과 심판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된다. (Through justification sinners are completely freed from their penalty and judgment for their sins).


9. 칭의의 사건을 통해서 믿는 자의 구원이 확정된다.(Through justification our salvation is confirmed). 즉 모든 칭의된 자는 영원히 구원을 받는다. 그것은 성화의 유무와 관계가 없다. 물론 칭의된 대부분의 사람이 성화의 과정을 거친다. 왜냐하면 새롭게 태어난 아이들은 반드시 자라가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칭의된 사람들 중의 일부는 성화의 과정을 거치지 않을 수 있다. 십가가 상에서 주님을 영접한 강도가 시례이다. 따라서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성화가 아니라 칭의로 구원이 확정된다는 것이다. 성화는 이미 확정된 구원의 열매요, 결과이지, 구원의 조건이 결코 아니다.


10. 칭의의 사건이 있더라도 죄인의 죄된 본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죄된 본성은 그리스도인이 영화될 때 사라진다.(In spite of justification our sinful nature does not disappear. We will be freed from the presence of sin when glorified.)


11. 칭의의 사건이 일어날 때 여러가지 복스러운 구원적 사건들이 동시적으로 일어난다. 그것은 회심과 중생과 연합과 양자와 성령세례/내주/인치심 등이다.(When justification happens, other blessed salvific events happen simultaneously. Among them are conversion, regeneration, union with Christ, baptism with the Holy Spirit, the Holy Spirit's indwelling and the Holy Spirit's sealing).


12. 칭의는 취소될 수 없다. 따라서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다.(Justification cannot be canceled. So once justified and saved, always justified and saved).

 


정성욱 목사
덴버신학교 조직신학 교수
큐리오스 인터내셔널 대표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52763444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정성욱 교수의 조직신학 강좌 40 (2019-03-29 09:45:19)
다음글 : 정성욱 교수의 조직신학 강좌 43 (2019-05-10 12:3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