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신학 전체보기 > 상세보기
프린트
제목
윤철환 목사 | 알기 쉬운 성경교리 34 2021-01-08 14:34:10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 3장 > 천사

1. 선한 천사 (시편 148:2,5)
앞에서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하여 우리 눈에 보이는 물질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를 무에서 창조하셨습니다. 즉, 하늘의 천사들도 창조하셨습니다. 천사들 중에는 선한 천사들도 있고, 악한 천사(사탄, 귀신)들도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천사’라고 부를 때는 ‘선한 천사’를 말합니다. 먼저 선한 천사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1)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1) 천사는 창조되었습니다. 
천사는 하나님처럼 영원부터 존재하였던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하여 지음 받은 피조물입니다. 
시편 148:2,5 “그의 모든 천사여 찬양하며 모든 군대여 그를 찬양할지어다...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함은 그가 명령하시므로 지음을 받았음이로라”
이처럼 천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피조물입니다. 그러므로 천사는 숭배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천사는 사람보다 먼저 창조되었습니다]
욥기 38:4,7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그때에 새벽 별들이 기뻐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뻐 소리를 질렀느니라”
여기서 ‘하나님의 아들들’이란 천사를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 땅의 기초를 놓으실 때에 천사들이 기뻐 외쳤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보이는 물질세계와 사람을 창조하시기 전에 이미 창조되었던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2) 천사들은 영적인 존재입니다. 
히브리서 1:14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 창조되었습니다. 
에베소서 6장 12절에 보면, 우리의 싸움은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 곧 악한 천사들을 대항하여 싸우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천사는 영이기 때문에 살과 뼈가 없으며(눅 24:39), 좁은 장소에도 많은 천사들이 거할 수 있습니다.

 

[천사들은 영이기 때문에 죽지 않습니다]
누가복음 20:36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
사람이 부활할 때에는 천사처럼 죽지 않는 몸으로 부활한다는 말씀입니다. 
천사는 남자도 아니고 여자도 아닙니다. 따라서 결혼하여 자녀를 생산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천사의 수는 많아지지도 않고 적어지지도 않고, 그 수는 변함이 없습니다. 
마태복음 22:30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3) 지, 정, 의를 가진 인격적 존재입니다. 
선한 천사나 악한 천사나 모두 지,정, 의를 가진 인격적 존재입니다. 
사무엘하 14:20 “내 주 왕의 지혜는 하나님의 사자의 지혜와 같아서 땅에 있는 일을 다 아시나이다”
여기서 하나님의 사자는 천사를 가리키므로 천사는 지혜를 가지고 있는 인격적 존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천사들은 기뻐하기도 하고, 하나님을 찬송하고, 예배를 드리며, 성도들을 섬기기도 합니다. 

 

(4) 초인간적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드로후서 2:11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도..”
천사들은 하나님과 같이 전지전능하지는 못해도 사람보다는 훨씬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편 103:20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행하며 그의 말씀의 소리를 듣는 여호와의 천사들이여..”
이 말씀대로 천사들은 능력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명령하시는 대로 다 행할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5장 19절에 보면 “주의 천사가 밤에 옥에 있던 사도들을 옥문을 열고 끌어냈다”라고 하였고, 요한계시록 20장 1-2절에 보면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고 하였습니다. 마지막에는 선한 천사가 악한 천사를 이길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2) 천사의 수와 조직 

(1) 천사의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마태복음 26장에 53절에 보면, 예수님께서 붙잡히실 때에 베드로가 칼을 빼어 싸우려고 하자 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하시면서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 군단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한 군단은 6천 명의 군사를 말하며, 열 둘은 만수(滿數)이므로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천사들을 통하여 원수들을 당장 멸하실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요한계시록 5:11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란 셀 수 없이 많다는 말입니다.

 

(2) 천사장이 있고, 조직과 계급이 있습니다. 
다니엘 10장 13절에 보면,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라고 하였고, 12장 1절에는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유다서 9절에 보면, “천사장 미가엘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또 요한계시록 12장 7절에는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과 더불어 싸울새..”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미가엘은 천사장으로서 많은 부하를 거느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태복음 26장 53절에 “열두 군단 더 되는 천사를…”이라고 한 말씀을 보아 천사들도 군인처럼 조직과 계급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계속>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96921061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윤철환 목사 | 알기 쉬운 성경교리 33 (2021-01-02 14:5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