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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만우목사 | 한국교회의 당면 과제 ⑪ 2019-08-09 1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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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 십자가 위에서 사랑하시는 제자에게 모친을 부탁하신 후(요 19:25-28),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것 아니고 완전케 하려 왔다’하신대로(마 5:17-19), ‘그 모든 일이 이미 이룬 줄 아시고, 성경 응하게 하시려고 목마르다 하사 해융에 적신 신포도주 맛보신 후,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 숙여 영혼이 돌아가셨다’(요 19:25-30). 예수님은 이 땅에 스스로가 아니라, 성부하나님 보내심과 그 이름으로 와서, 진리증거(요 18:37), 잃어버린 자 찾기(눅 19:10), 죄인 불러 회개시켜 살리시려고(마 9:13, 막 2:17, 눅 5:32), 그 목숨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셨다(막 10:45, 힙 2:10, 9:14, 22, 28, 계 5:9). 성경대로 죽은 자 가운데서, 성경대로 사흘 만에 부활하셨다(고전 15:1-4).


삼위일체 하나님의 속죄 칭의 구원, 양자, 영생, 성화, 천국 상속은 성경말씀 듣고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회개 영접해 신앙고백한 자만 은혜로 받는다(롬 10:9-17; 행 10:43; 요 1:12, 3:16, 17:17, 롬 8:16-17). 세상 심판 대신, 이 땅의 빛과 세상의 구주로 오셔서 구원을 완성하셨지만(요 3:17, 12:46-47, 엡 1:4-14), 예수 믿고 영접함과 아니함 따라, 한 가정에서도 신 불신(信 不信)이 나뉘며(마 10:34-35, 눅 49-53), 믿고 안 믿음 따라 생사로 통하는 길과 문이 각각 다르고(마 7:13-14, 요 10:8-9, 14:6), 최후심판 때 영생과 영벌이 결정되는 것이다(단 12:2, 마 25:46, 요 5:28-29).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믿어 회개한 신앙고백을 인준하는 표로 세례 받으면, ‘거듭나 그리스도로 옷 입었다’한다(갈 3:27). 이 중생(重生) 회개로 원죄와 지금까지 모든 죄는 사함 받고 정죄함 없는 하나님 자녀 신분이 된다(롬 8:1, 요일 1:9). 하나님 자녀가 된 후, 베드로처럼 마음은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여 혹 죄를 범할 때가 있으나, 하나님 자녀는 십자가 보혈 공로를 의지해 회개하면 곧 용서해주신다. 이것은 성화(聖化)과정 회개다. 세례로 입교한 신자가 십자가 부활의 복음을 상기하는 성찬을 받을 때, 하나님 임재의 은총을 통해 자기를 살피는 회개 기회가 된다. 하나님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선포될 때마다, 심령을 찔러 쪼개는 성령의 말씀 역사로, 회개와 세례의 부름이 반드시 따라오기 때문에, 중생과정 혹은 성화과정의 회개가 꼭 일어난다(막 1:1, 15, 눅 5:32, 행 2:37-38, 힙 4:12-13). 메시야의 길 예비하던 세례 요한의 첫 음성과, 죄인 불러 회개시키려 오신 예수님공생애 첫 음성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다”(마 3:2, 4:17, 막 1:15)였고, 예수님이 제자들 택해 보내실 때,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 전파하라 하셨고(마 10:7, 막 6:12), 오순절 성령강림 후 사도들의 계속적 외침도 회개였다(행 2:37, 3:19, 5:31, 8:22). ‘회개’(힙: shuv, 희: metanoia) 말뜻은, ‘언행심사(言行心思)를 돌이키는 행동’(turn, return)인데, ‘안 팍’ ‘원근’(遠近)관계로 나타난다. 정당한 본자리 안에서 밖으로, 가까이에서 벗어나 멀리 떠나는 행위와, 다시 먼데서 원점으로 되돌아 가까이 오는 행위의 표현이다. 하나님과 언약백성 사이에서는 범죄>징계>회개>회복의 함수관계에 있는 동작이다. 그 표준은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하나님 피로 사신 교회 중심이다. 언약백성이 탕자처럼 하나님 낯 피해 떠나면 반역행위(turn), 배반한 언약백성에게서 돌이켜 하나님 떠나시면 징계(turn), 탕자처럼 다시 뉘우쳐 되돌아오면 회개(return), 하나님이 탕자 부친처럼 되돌아보시면 용서 관계회복이다(return). 아예 주 밖 불신자리에서 주 안으로 돌아옴이(turn) 니느웨 백성의 회개라면, 안에서 밖으로 벗어난 탈선에서 가까이 안으로 되돌아옴은(return) 다윗 베드로의 회개다. 바울의 회개는 그리스도밖 신지식(神知識)에서 그리스도 안 신지식으로 돌아옴이다. 소돔과 고모라는 불신 자리에서, 복이스라엘 남유다는 탈선자리에서 주께로 안 돌아와 망했다. 예수님은 회개 않는 마을에 화를 선포하셨다(마 11:20-24). 호세아서 에스겔 18장, 누가 15장은 회개촉구의 귀한 말씀이다. 하나님은 죄인의 회개를 심히 기뻐하신다. 가장 큰 비극은 성령 훼방죄, 회개의 길 없는 죄, 위해 기도하지 말라는 죄다(마 12:31-32, 힙 6:1-6, 요일 5:16). 한국교회 1907년 회개운동은 일제 36년 동안 신앙명맥 유지시켰고, 1945년 해방에서 1953년 휴전까지 회개 운동은, 1950년 6월 25일 주일 새벽 4시 북조선 인민공화국 공산군 기습 남침 위기에서 건졌다. 당시 미 종군기자가 ‘쓰레기통에서 장미꽃이 피겠나?’며 폐허된 한국을 비아냥됐지만, 1960년대에 시작된 민족 복음화회개운동으로 국토재건, 자유민주주의, 부국강병, 교회성장, 세계선교, 세계구휼의 장미꽃을 피워 세계 유래 없는 나라로 자랑스러웠는데, 현재는 같은 뿌리를 가진 악한 사탄 마귀 장기인 거짓말, 사실위조, 역사왜곡 만연, 십자가 사랑 위배되는 해묵은 복수심, 교회파괴 성도학살의 무신론 공산독재주의사상 선호경향의 3가지 후안무치(厚顔無恥)의 종말론적 징후가 엿보인다. 진리 종교 빛바래고 짠맛 없고, 진리파수 순교정신 결여, 권징 회개운동 자증 능력 상실 때문인 듯하다. 나, 너, 우리 모두 회개 없으면 소망도 없다. 삼천리 금수강산이 거짓생산자 악한 사탄 마귀 놀이터 같다. 북조선 지하교회, 탈북자교회, 고려인교회, 한인디아스포라교회, 한국교회의 합심 회개기도 운동이 절실하다. 내일이면 늦다.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의 포로 전 회개운동, 에스더 모르드개의 유다 포로민 회개운동, 에스라 느혜미야 귀환 동포 회개운동은 우리의 귀감이다. 한국교회의 세 번 회개운동이 국난극복 시국역전 시켰다. 성령 안에서 진리말씀 따른 회개 기도운동으로 교회의 광도 염도(光度 鹽度) 높일 때다. 지금 한국교회 당면과제는 바로 화급한 회개운동일 것이다.

 


우초 김만우 목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졸,
고신대원 수료,
KWMC 공동의장,
중동선교협의회 고문,
한국총회순회선교사, 본사 주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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