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프린트
제목
김 용 원장의 건/강/칼/럼 30 | 뇌가 아닌 목의 문제로 인한 만성두통 2020-05-30 04:15:26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남성의 70%, 여성의 90%는 두통을 겪는다고 합니다.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두통의 증상을 보면 한쪽만 아픈 편두통, 앞머리만 아픈 전두통, 뒤골이 아픈 후두통, 정수기가 아픈 정두통 등이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소화가 안되어서 생긴 두통, 감기에 걸렸을 때 오는 두통, 긴장해서 나오는 두통, 스트레스가 쌓여 나타나는 두통 등으로 다양합니다.
 
오랫동안 아픈 두통으로 MRI 및 기타 각종 검사를 했는데 별다른 결과는 없고, 신경성이나 긴장성으로 얘기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푹 자라는 일반적인 얘기를 듣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머리가 아프고 약을 먹어도 그 때 잠깐 뿐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추나(한의사가 직접 수기를 통해서 밀고 당기는 요법)를 통해서 목뼈의 교정으로 오랜 고통에서 해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두통의 원인이 다른 곳보다는 목뼈의 이상으로 야기되었다는 경우입니다.
 
목뼈의 이상이 생겼는데 왜 머리가 아플까요?
첫째, 목뼈의 이상이 생기면 뇌로 흐르는 혈액이 부족해져서 두통이 옵니다. 목뼈는 목을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움직이게 하고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을 보호합니다. 목뼈가 바르게 정렬되어 있어야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돕습니다. 만약에 목뼈가 틀어지거나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는다면 경동맥이 눌리거나 비틀어져 뇌로 피가 원활히 흐르지 못하게 되고 두통이 옵니다.
목뼈는 척추 가운데서도 움직임이 많아 가장 취약한 뼈이므로 비뚫어 지기 쉽고 어긋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두통, 어지러움증, 목이 뻣뻣해지는 통증, 어깨에서 팔이 저리고 아픈 증상 등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두통을 혈허두통에 가까운 증상들이 생깁니다.
 
둘째, 목뼈 이상으로 인해 뇌척수액 순환이 순조롭지 못하거나 호르몬 또는 신경 전달 물질이 이상이 생기면 몸의 노폐물 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채내 불순물이 쌓이는 데 이를 담음(痰飮)이라고 합니다. 담음이 뇌척수액의 순환을 방해하는 경우에도 두통이 생깁니다.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식욕이 없고 자주 피곤하고 뱃속에서 출렁철렁하는 물소리가 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얼굴이 달아오르다 식었다 하는 증상이 이러한 증상이 됩니다.
 
다른 원인으로 생기는 두통도 있지만 목뼈의 틀어짐을 원활하게 하면서 두통이 해결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럼 엑스레이나 진료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목의 틀어짐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가장 쉬운 것은 거울을 보고 내 귀의 높이가 좌우로 같은 지를 보는 것입니다. 고개를 숙였다가 들었을 때 양측 귀의 높이가 같이 않으면 목뼈가 한쪽으로 기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목의 회전을 보는 방법으로 고개를 좌우로 돌려보아서 한쪽으로 덜 돌아가면 목뼈가 틀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개를 바르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목의 C자형 곡선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집에 있는 샤워탸올을 돌돌 말아서 본인의 주먹크기 정도로 만든 다음 누워서 목뒤에 놓는 방법입니다. 목젖(Adam`s apple이라고도 부릅니다.)이라고 하는 부위가 목의 커브를 만드는 가장 정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곳에 타올을 두고 편하게 누워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잘 적응되면 기능성 베개를 사용해도 무방하리라 봅니다. 
가벼운 두통은 일상 생활에서 목뼈를 바르게 하고 스트레칭을 하고 샤워타올을 잘 사용하면 많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문의와 상의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21557330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김 용 원장의 건/강/칼/럼 30 | 엉치가 아파요 <천장관절염 혹 강직성 척추염> (2020-05-18 21:32:16)
다음글 : 김 용 원장의 건/강/칼/럼 30 | 스스로 진단해보는 디스크 증상 (2020-06-13 14:3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