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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이집트 침략 ⑦

이집트의 神바람 기도편지

이집트의 이바나바 루디아 선교사 | 등록일 2019년01월04일 17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이집트의 기독교인 콥트교의 부활절을 맞아 이집트 동방정교 콥트교 성당에서 안전과 번영을 기원하는 축하 미사를 집전했다.
 

아랍 침략 직전의 이집트 정치상황

헤라클리우스가 사이러스를 임명한 목적은 이집트를 종교적인 분열에서 구하는 것이였다. 이집트인들은 박해와 피를림의 시대를 끝내기를 바라고 있었다. 헤라클리우스는 콘스탄티노플의 세르기우스(Sergius) 교황을 통해 이집트 상황의 위험성을 알고 있었고 교회가 조용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였다.

 

그는 제국에 속한 많은 교회가 단성론(Monophysitism)을 따르고 있는 상황을 보고 그리스도의 단일 의지를 믿는 단의론을 채택하고 장려하였다. 이는 제국의 교리를 하나로 하여 정치적인 통합을 이루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는 이 단의론으로 칼케돈 종파와 이집트의 단성론자들 사이를 화해시킬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사이러스에게 종교적인 권한을 부여하였고 이집트 사람들이 통합된 종파의 교리를 따르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이집트 교회는 그의 교리를 따르기를 거부하였다.

 

사이러스 교황은 알렉산드리아에 도착해서 콥트 기독교인들에게 그의 종파인 멜카이트(Melkite) 종파와 단의론(Monothelitism)을 따르라고 강압했다. 따라서 사람들은 헤리클라우스 황제의 이 새로운 종파를 따르든지 아니면 박해를 받을 수 밖에 없었다.

 

631년 사이러스 교황이 알렉산드리아에 도착했을 때 그의 부임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콥트 교회 38대 교황 베냐민이었다. 그는 이 새로운 종파로 인해 그의 콥트 교인들에게 내려질 박해가 두려워서 사막의 작은 수도원으로 도망하였다. 그는 아랍 군대가 이집트를 침략하였을 때에도 계속 숨어 지내다가 사이러스 교황이 죽고 난 이후 알레산드리아로 살아온다. 도피한 지 13년만이었다. 특히 그가 돌아오게된 것은 아랍 군대의 지휘관 아므루 브닐 아스가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기 때문이라고 한다.

 

“콥트 기독교 교황 베냐민의 지위는 보장되었고 안전하고 평안하다. 그러니 안심하고 돌아와서 조약을 수행하고 교회의 업무를 보아라.”

 

베냐민 교황의 도피에 대한 소식은 콥트 기독교인들과 종교 지도자들을 심란하게 만들었다. 사이러스 교항은 콥트 기독교인들에게 폭력과 고문을 가하였고 모든 종류의 학대를 가하였다. 그래서 사이러스 교황이 통치한 10년을 대박해의 기간이라 한다. 사이러스 교황의 이집트 교회 박해는 아랍 군대가 손쉽게 이집트를 정복할 수 있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니끼우 요한의 연대가에서 사이러스 교황과 동로마 군인들이 가하는 박해의 상황을 볼 수 있다.


용어 일러두기

니끼우 요한의 연대기는 1400년 전의 기록이라 현대인이 읽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주요 인물과 용어들을 파악하고 있으면 일기에 도움이 된다.

- 동로마 제국: 비잔틴 제국
- 콥트 교회: 이집트 정교회
- 동로마 교회: 비잔틴 교회 이집트 파견 교황(총대주교) 및 이집트 총독 아랍의 무끼우까스(Muqaqas) 이다.
- 베냐민: 콥트 교회 교황 사이러스 교황의 핍박을 피하여 사막으로 도피하였고 13년 후에 돌아 왔다.
- 아므루 브닐 아스: 아랍 군대의 총사령관, 나중에 이집트 칼리프가 됨. 이 책에서 아므루 로도
- 데오도레(Theodore): 동로마 제국 이집트 지역 전체 군대 총사령관
- 데오도시우스(Theodosius): 동로마 제국 이집트 지방 총독
- 아나스타시우스(Anastasius): 동로마 제국 이집트 지방 총독
- 헤라클리우스(610-641): 동로마 제국(비잔틴 제국) 황제
- 우마르 브닐 카땁: 당시 이슬람 전체를 통치하던 칼리프 무함마드 사후에 두 번쩨 칼리프이다. 이 책에서 우마르 라 하기도 한다.
- 지즈아: 이슬람이 정복하는 나라에서 기독교인과 유대인들에게 부여하는 세금, 수취와 모욕의 상정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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