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뵈서 반갑습니다. 디그니티 메모리얼 회사에 대해 소개를 부탁합니다.
디그니티 메모리얼은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기업으로서 북미주 전역에 2천개 이상의 장례식장과 300개의 공원묘지를 소유하고 있는 미국 최대 장례 회사로 2만 5천명의 직원이 매년 40만 건 이상의 장례식을 치루는 공신력과 신뢰도가 높은 회사입니다. 푸에르토리코, 캐나다를 비롯한 미국 50개 주에 지점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1963년 John F. Kennedy 대통령의 장례식을 맡은 후 급부상하여 여러 미국 대통령들의 국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은 당선된 후 100일 안에 장례 계획을 세우도록 법적으로 제정되어 있기에 부시, 오바마, 지미 카터,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와 장례 절차를 계약한 상태이고, 이번에 작고한 케니 로져스, 코비 브라이언트의 장례식도 맡았습니다. 이 외에 마릴린 몬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작가인 마가렛 미첼의 장례식도 저희가 치렀습니다.
장례 플랜이란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저희 디그니티 메모리얼은 1999년부터 '디그니트 메모리얼 Personal Planning Guide'라는 장례 플랜을 만들어 고객들의 인생이 반영된 맞춤형 장례식을 치르도록 계획하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한인들의 장례 플랜 상담가로서 한인분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절차를 한국어로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먼저 맞춤형 장례식의 실례를 한번 얘기해볼께요. 고객 중 한 분이 오토바이를 즐기셨습니다. 그분은 본인의 관이 오토바이로 실려가길 요청하셨고, 엄숙한 분위기의 장례식을 원하지 않으셨습니다. 우리는 그분의 장례 플랜에 맞는 장례식을 준비해 드렸고, 장례식에 참석한 가족과 친지들은 고인의 삶이 드러나는 장례식을 통해 그분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 한 예로 카약을 즐기던 고객은 본인의 관을 카약에 실어 운반해 달라고 장례 계획을 세우셨고, 운명하신 후 그분의 장례 계획에 따라 장례식을 꾸며 드렸습니다. 또한 고객이 운명하신 후 그분의 삶을 가족들과 지인들에게 알려드리는 일에 중점을 두어 영화 형식의 동영상을 만들어 사진 앨범과 DVD를 제작해 가족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례계획이 꼭 필요한 이유가 있나요?
장례 계획을 미리 세워야 남은 가족들에게 부담이 가지 않습니다. 장례 계획을 미리 세우지 않고 죽음을 맞이한 경우, 가족들은 슬퍼할 틈도 없이 여러가지 고인의 남은 과제를 갑작스럽게 처리하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플랜을 세우면 매년 10%씩 증가하는 장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고인이 원하는 방식의 장례식을 가족들과 미리 충분한 대화롤 통해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은 부모님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형제들 간에 장례식 절차 문제로 치고받고 싸우는 일이 발생해 장례식장에 경찰이 들이닥친 적도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죽음에 대한 주제를 꺼리지만 고인이 되기 전에 장례 계획을 미리 세우면 남은 가족들의 분쟁을 예방할 수 있고, 경제적인 부담도 피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의료보험, 가족보험, 집 보험, 자동차 보험은 들면서 왜 죽음에 관한 계획을 세우지 않을까요? 죽음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데 말입니다.
장례계획 상담사로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장례 계획 상담사는 고인이 되신 후 필요한 서류 작성, 장례식, 묘지 등 모든 부분을 맡아 플랜을 세우는 일을 합니다. 저는 마리에타, 터커, 스넬빌, 케네소, 우드스탁 등 18개 지역을 맡고 있으며 각기 다른 문화와 종교의식에 맞는 맞춤형 장례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례 계획 중 가장 중요한 것 하나는 장례 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입니다. 장례 계획서는 고객의 신상 정보서로 사망 진단을 받았을 때 작성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장례 계획서를 미리 작성해 두어야 갑작스러운 사고로 운명할 경우 가족들이 장의사에게 장례식 절차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여 순조롭게 장례절차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죽음'은 어르신들에게 불편한 주제가 될 수 있으나 장례 계획은 매우 중요합니다. 장례 계획을 미리 세워야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했을 때도 가족들은 부모님이 나를 위해 장례 계획을 세워주셨다는 것에 큰 안도감을 갖습니다.
어떤 플랜들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먼저 페이먼트 플랜을 말씀드리자면 일시불 또는 3년, 5년의 페이먼트 플랜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매달 페이하는 페이먼트 플랜을 선택한 경우 이자는 없으나 페이먼트를 마치지 못하고 고인이 되었을 경우 장례비 전액을 지불해주는 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그니티 메모리얼의 다양한 장례 플랜은 1. 갑작스러운 사고로 가족들이 타주에서 장례식 참석을 위해 비행기 티켓 구매를 해야 할 경우 항공비, 렌트카, 호텔비를 저렴한 가격으로 예약해드립니다. 2. Child & Grand Child Protection 플랜은 가입자의 21살 미만의 자녀나 손자가 불우의 사고로 사망 시 고객이 선택하신 장례 계획을 적용하여 무료로 장례 절차를 진행해 드립니다. 3. Compassion help line 플랜은 '위로 상담 서비스'로 남겨진 가족들에게 13개월간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65일 24시간 전화 상담이 가능하고, 한국어를 포함해 7개 국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상담자 한 분을 정하여 그 상담원과 계속 상담하실 수도 있습니다. 4. Family Protection Plan은 건강상 문제가 없는 분이 60개월 플랜을 계약 후 10개월을 페이하시다 갑작스러운 사고로 운명할 시 남은 장례 비용 전액을 보험 회사가 부담하는 플랜입니다. 5. National Transport Plan은 조지아에서 장례 계획과 묘지를 구매 후 뉴욕이나 타주로 이사한 경우 이사한 지역에서 가까운 곳으로 묘지와 장례식장을 이전해드리는 플랜으로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지금 알려드린 다양한 Personal Planning Guide로 모든 장례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Transportation relocation을 소개하자면 여행 중 타지에서 불우의 사고로 사망할 경우 시신을 수습 후 비행기로 사는 지역까지 운반하여 장례 절차를 책임지는 플랜도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묘지를 갖추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땅에 묻히는 개인 입실 묘지, 가족의 입실 묘지, 화장 등 다양한 묘지와 장례식의 예식을 선택하실 수 있고, 장례식장이 아닌 교회, 회관 등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장례식을 셋업해 드립니다. 화장 후 장례식을 하실 수 있고, 화장한 후 단지만 가족에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공원묘지 분양, 교회묘지, 가족묘지, 납골당 분양, 장례식장, 매장, 화장 서비스 등 다양한 장례 서비스로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이 최상의 품격 높은 장례식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 단지를 모실 곳, 공원 묘지, 입실 묘지 등 언제든지 방문하시면 궁금한 사항을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 한국식의 비석 및 청동판 묘비도 있으며 한국어로 이름을 새길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방문이 꺼려진다면 카카오톡, 전화, 이메일 화상으로 상담이 가능하고 상담은 무료입니다. 저희 회사는 미국에서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는 JD Power에서 가장 좋은 만족도를 내는 장례 회사로 매년 회장상을 받고 있으며 장례식 이후에도 고객들의 최고의 만족도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Dignity Memorial Georgia Memorial Park 2000 Cobb Pkwy SE, Marietta, GA 30060 TEL : 770-862-6654 DaeGon.Kwon@dignitymemorial.com
(대담·정리 김태은 기자)

(사진 위) 한국인들의 묘지가 모여있는 사랑의 동산. (아래) 조지아 메모리얼 공원묘지 전경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