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에서 진행된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이르면 이번 주 전국 교회에 내려진 소모임 금지 조치를 해제한다.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유행 정도를 자체적으로 판단해 집합제한 등의 조치를 개별적으로 적용토록 할 예정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내 코로나19 발생 6개월을 맞아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에서 진행된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전국에 동일하게 적용한 교회 소모임 규제를 가까운 시일 안에 풀고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판단해 집합제한조치 등을 내리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가 유행하지 않는 지역의 교회까지 일괄적으로 규제를 받는 건 불합리하다는 판단에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5일 0시 기준 총 23건의 교회 소모임에서 61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일부 교회 소모임이 'n차 감염'을 일으키며 추가 확진자를 내자 정부는 지난 10일 오후 6시부터 전국 교회를 대상으로 정규예배 외 수련회나 기도회, 부흥회, 성경공부 모임, 성가대 연습 등 각종 모임과 행사를 금지한 바 있다.

박 1차장은 “광주나 전남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중앙정부보다 더 강하게 적용했듯이 중앙정부가 일괄적으로 통제하는 것보다 지자체가 판단해 규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교회 소모임 금지 해제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9000여명의 신도가 있는 수원의 한 교회에서 확진된 일가족이 3번이나 예배에 참석했는데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방역수칙을 잘 이행해 추가 확진자가 단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며 “이것이 K방역의 힘이고 K방역에 협조하는 교회의 힘인 만큼 앞으로도 정부와 국민이 혼연일체가 돼 어려운 시기를 잘 견뎠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당부했다.
최근 해외유입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국경 봉쇄 등의 언급이 나오는데 대해 박 1차장은 “국내총생산(GDP)의 68%를 해외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대외 개방성을 유지하는 게 생존 조건”이라며 “K방역으로 격상된 국격에 맞게 국제사회에 일정 부분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국민일보>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