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타이베이 주재 홍콩총영사관 앞에서 인권운동가와 학생 수십 명이 모여 홍콩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을 규탄했다. 사진: 유튜브채널 AP Archive 캡처


대만인의 80% 이상이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연합뉴스가 7일 보도했다.

대만 빈과일보 등에 따르면 대만의 중국 본토 담당기구인 대륙위원회가 대만정치대 선거연구센터에 의뢰해 20세 이상 성인 1071명을 상대로 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88.8%가 중국의 일국양제를 반대한다고 답했다.

이 조사에서 중국이 무력으로 대만을 위협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응답자는 90.9%에 달했는데, 지난 3월과 6월에도 90%를 넘어섰다.

대만의 미래와 양안(兩岸·중국과 대만)의 관계발전은 2300만의 대만인이 결정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88.1%로 나타났다.

중국이 대만 정부에 비우호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75.4%, 중국이 대만인에 비우호적인 입장이라고 보는 응답자는 60.5%를 각각 차지했다.

또한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제정해 홍콩의 자유민주와 사법 독립의 침해 및 홍콩의 일국양제를 파괴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힌 응답자도 80.9%나 됐다.

홍콩 영주권자가 아닌 사람도 홍콩 밖에서 해당 법을 위반하면 처벌할 수 있도록 명시한 홍콩보안법 38조에 대해서는 84%가 반대를 표명했다.

홍콩 정부가 홍콩 주재 대만 기구의 직원 비자 발급 선행조건으로 '하나의 중국 동의서' 같은 정치적 조건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79.8%가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대륙위원회는 중국을 향해 계속해서 정세를 오판해 충돌을 야기하고 현 상황을 바꾸려고 시도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대만 정부도 국가 주권과 민주제도를 결연하게 수호할 것이라면서 양안은 '평화, 대등, 민주, 대화'의 기초 아래에서 상호교류 등으로 서로 다른 의견을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홍콩 사태 이후 대만 국민들의 일국양제에 대한 기대감은 점점 사라지고 있다. 홍콩 보안법이 시행되면서 홍콩 독립과 홍콩 자유를 주장하던 민주 인사들이 대거 구속, 수배되면서 실낱같이 남아 있던 일국양제를 통한 단일 중국에 대한 기대감이 꺼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중국 공산당의 일관된 비밀주의는 우한 폐렴 발원지라는 사실 왜곡은 물론 이로 인한 중국 상황에 대한 책임 축소와 정보 왜곡으로 전세계를 혼란으로 몰아가면서 세계 각국의 대중국 정책은 반중으로 일제히 변화하고 있다. 특히 유럽 각국의 친중 노선 철회 주장이 표출되면서 전 세계의 반중 분위기는 더욱 심화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이 같은 상황의 원인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공산당 독주나 반 자유주의 정책에 변화를 보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또 언론 자유, 종교 자유가 아닌, 언론 통제와 반종교 정책을 점점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중국의 고립 정책과 공산 전체주의 체제 강화는 한계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최근 중국이 폭우로 수천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사상 초유의 자연재해를 맞고 있음에도 불구, 전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중국에 손을 내밀며 도움을 주려는 움직임이 없다는 현실은 중국 공산당이 자초한 결과이기도 하다.

이 위기 상황에서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정책적 오류와 공산주의 사상의 한계를 인정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이 같은 체제가 길어질수록 중국 십수억명의 국민들이 겪게될 고통은 더욱 길어질 수밖에 없다. 고통과 고난을 통해 완고함에서 깨어날 수 있도록 기도하자. [복음기도신문=크리스찬타임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