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낙태죄 폐지' 움직임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입법 중단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바른인권여성연합 등 42개 시민단체는 어제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무부의 낙태 전면 허용 입법화 추진은 살인을 합법화하는 것”이라며 “낙태죄 폐지는 대다수 국민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법무부는 앞서, 지난 12일 임신 주수와 무관하게 형법에서 낙태죄 조항을 삭제하도록 하는 양성평등정책위원회의 권고안에 따라 낙태죄 폐지를 정부 입법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에서 “인권을 그토록 외치는 정부와 정당들이 태아의 권리에 대해 비겁하게 침묵하고 있다”며 “우리는 태아의 생명을 함부로 죽이는 것을 반대하며 남녀 모두 태아에 대해 동등한 책임을 지도록 요구한다”고 말했다. 현재 OECD 국가 중 모든 주수에서 낙태를 허용한 나라는 없으며, 7개 국가에선 무분별하게 낙태하지 않도록 낙태숙려제도를 두고 있다.

● 크리스천 법률 전문가들이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위험성을 알리는 홍보자료를 제작하는 등 법 제정 저지를 위한 활동에 들어갔다. 복음법률가회는 최근 '차별금지법 대책회의'를 열고 법안의 폐해를 알리기 위해 일반용과 교회용, 두 가지 버전으로 나누어 홍보자료를 제작해 보급하기로 했다. 아울러, 법조계 인사들을 대상으로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 서명 운동을 전개하고 이달 말 성명을 발표하기로 했다. 복음법률가회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위험성에 대해 잘 모르는 이들이 많다”며 “헌법 가치를 훼손하고 국민적 합의도 이루지 못한 해당 법안의 제정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세이브식스코리안즈운동본부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 6명의 송환을 위해 정부가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현재 북한에 김정욱, 김국기, 최춘길 등 대한민국 국민 6명이 억울한 옥살이를 하고 있다며, 정부가 자국민 송환을 위한 충분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2018년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들의 송환을 요청했다고 주장하지만, 이에 따른 적극적 조치를 하고 있지 않다”며 “인권 없는 평화는 거짓 평화”라고 비판했다. 운동본부는 또, 억류자 6명의 생사와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올해 안에 송환을 위한 구체적 계획안을 제시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 한국기독교장로회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예정됐던 집회를 연기 축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기장 총회는 오는 25일로 예정된 남신도회 전국대회를 무기한 연기하는 한편, 오늘 오후 (2시) 군산성광교회에서 열리는 총회 선거 3차 공청회는 해당 권역외 지역에서는 참석을 자제해 줄 것을 부탁했다. 기장 총회는 “총회적으로 변경이 불가피한 모임과 집회가 있을 수 있다”며 “참석 예정자는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 달라”고 덧붙였다.


● 변화하는 시대와 환경에 맞춘 선교 전략을 고민해왔던 방콕 포럼이 오는 26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화성 GMS 본부에서 개최된다. '코로나 19 시대에서 보는 전통적 선교의 회고와 전망'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는 프론티어 벤처스의 청 김 디렉터와 OMF 손창남 선교사가 발제자로 참여한다. 올해 17회째인 이번 포럼에서는 교단 선교부와 선교단체, 지역교회 목회자들이 참여해 한국교회의 선교 미래와 현안을 놓고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