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승천 이후를 기독교 교회사 기점으로 삼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고대사

① 사도시대 (AD 1~100년, 교회 건설기)
● 시대 : 그리스도~사도들의 활동 종료까지
● 특징 : 기독교가 각지로 전파되었고 신약 성경이 기록되었다. 성도들이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살아가고 있었고 바울의 개종과 선교로 기독교가 세계적 종교로 발전하게 되었다. 교회를 향한 박해가 시작되었고 교회의 변증이 발달되게 되었다.

② 사도후시대 (속사도시대 AD 100~313년, 교회 핍박기)
● 시대 : 콘스탄틴 대제의 기독교 공인까지
● 특징 : 박해와 순례가 지속되었고 로마 천주교 교회가 탄생하게 되었다. 교부들이 등장했고 사상이 발달되었다. 정경이 집성 되었고 10대 박해가 일어났다. 사상적인 공격과 이단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③ 니케아회의시대 (AD 313~590년, 신학 조성기)
● 시대 : 로마 천주교 교회 초대 교황 그레고리 1세 즉위까지
● 특징 :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로 공인되었다 (395년) 신학 논쟁이 열기를 더해 갔고 교황제도로 국왕권의 약화가 초래되었다. 교회의 속화로 수도원 운동이 일어났다. 밀라노 칙령(313년) 이 반포 되었고 사도신경이 인준(381년)되었다. 삼위일체의 논쟁과 펠라기우스 논쟁이 일어났다.


중세사

① 과도기 (AD 590~800년, 선교 발달기)
● 시대 : 신성로마제국 탄생까지
● 특징 : 로마 천주교 교회 교황권의 강화와 교회의 갱신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영국, 프랑스, 독일 등지에 선교사가 파송되었다. 모하메드의 출현으로 기독교가 이슬람의 도전을 받게 되었다. 니케아 신조가 작성되었다.

② 로마천주교회 성장기 (AD 800~1073년, 동서 교회 분리기)
● 시대 : 그레고리 7세(힐데브란트)의 즉위까지
● 특징 : 신성로마제국이 건설되었다. 교황권이 강화 되었으며 이에 따라 교황권이 부패하게 되었다. 교황의 축첩 정치가 이루어졌다. 동서교회가 분리되었다.


③ 로마교회 전성기 (AD 1073~1303년, 기독교 실생활기)
● 시대 : 보니파스 8세 사망까지
● 특징 : 8차에 걸친 십자군 운동이 일어났다. 종교재판과 고해성사 제도가 실시되었다. 탁발교단이 생겨났고 스콜라 철학이 발달되었으며 신비주의가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카놋사의 굴욕사건이 발생하였다.

④ 로마교회 쇠퇴기 (AD 1303~1517년, 개혁전초기)
● 시대 : 루터의 종교개혁까지
● 특징 : 교회의 아비뇽유수로 로마 천주교 교회 교황권이 실추되었다. 문예부흥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면죄부가 발행되었고 국가주의가 발생하였으며 스콜라신학이 붕괴하였다. 종교 개혁직전에 개혁자들의 활발한 활동이 있어났고, 종교개혁의 토양과 분위가 조성되었다. 동로마제국이 멸망했다.


근세사

① 종교개혁시대 (1517~1648년, 기독교 개혁기)
● 시대 : 웨스트팔리아 조약까지
● 특징 : 루터에 의해 제창된 개혁운동이 지속되어 성공하게 되었다. 종교 개혁에 대항한 로마 천주교 교회의 반동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났다. 개혁신앙의 확산으로 곳곳에서 기독교와 로마 카톨릭교의 갈등과 대립이 일어났다. 칼빈의 종교개혁의 신학적 뒷바침이 이루어졌고 신앙고백이 활발해졌으며 문서화 되었다. 성경 번역이 활성화 되었다. 로마 천주교 예수회가 조직되었고 로마 천주교 중심의 트렌트 종교회의가 소집 되었으며 프랑스에는 로마 천주교회의 기독교인 살인의 위그노 사건이 발생하였다. 도르트 회의가 소집되었고 웨스트민스터 총회가 열렸다.

② 근세사시대 (1648~1800년, 신교 확장기)
● 시대 : 프랑스 혁명까지
● 특징 : 종교개혁이 성공한 나라는 로마 천주교 교회 교황권이 약화되는 대신 왕권이 강화 되었다. 왕권신수설의 강조로 신앙의 자유가 강조 되었고 청교도 운동이 발생하게 되었다. 계몽사조와 부흥운동이 일어났다. 쟌세니즘이 발발했고 경건주의 운동이 시작되었으며 감리교회가 창설되었다.

③ 최근세시대 (1800~현재, 세계 기독교화기)
● 특징 : 복음이 전세계로 뻗어나아가게 되었다. 기독교의 사회참여가 활발해졌고 과학과 철학의 발달로 신앙의 새로운 방향이 모색 되었다. 새로운 신학사조가 생겨났으며 종교적 반동운동이 시작 되었다. 각종 교파의 형성과 난립 현상이 일어났다. 프랑스 혁명과 옥스포드 운동이 일어났다. 바티칸 공의회와 WCC가 탄생하게 되었다.<계속>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