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中, 국가전복 혐의로 중국계 청년의 미영주권 해외서 빼앗고 중국의 부모 구금시켜

크리스찬타임스 | 등록일 2021년09월29일 23시1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우크라이나에서 인터뷰하는 왕징위(사진 AP 통신)

 

중국 공산당을 공개적으로 반대하며 민주주의를 지지하다 망명을 신청한 왕징위(19)의 부모를 중국 당국이 구금했다고 크리스천데일리가 최근 보도했다.

 

미국 영주권을 보유한 왕징위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콩에서 벌어진 대규모 시위를 지지하는 발언을 한 2019년 7월 이후부터 망명을 요청해 왔으나 결국 체포됐으며, 그에게 남겨진 가족들도 현재 중국 공안에 의해 구금돼 있다. 그는 또 중국과 인도 국경에서 벌어진 유혈충돌 사태에 대해서도 트위터 등을 통해 중국에 대해 비판적인 발언을 남기기도 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왕 씨는 4월 초 미국행 비행기 탑승을 위해 이동하던 중 두바이에서 사복 경찰에 의해 체포됐다. 이후 그는 몇 주 동안 구금됐고, 미 국무부는 이 사건을 인권 문제로 언급했다.

중국 당국은 왕 씨의 미국 영주권을 압수했다. 그는 5월 27일 석방됐고, 터키를 통해 우크라이나로 망명했다. 그는 그곳에서 중국 정부가 자신의 혐의를 국가 권력 전복 혐의로 확대 적용했다는 이메일을 받았다.

 

왕 씨와 그의 약혼녀 우환(26) 씨는 중국과 범죄인 인도조약을 맺지 않은 네덜란드로 도피했으나 그들은 암스테르담에 도착하자마자 여권이 취소됐다는 통지를 받았다. 이는 중국의 치외법권적 영향권이 넓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중국 정부, 네덜란드로 망명한 왕 씨 못잡자 부모 억류

왕 씨를 붙잡지 못한 중국 당국은 그의 부모를 체포했다. 왕 씨는 충칭의 국가 보안 경찰에 의해 그의 부모가 경찰에 구금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그들은 “혼란을 조성하기 위해 홍콩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는 혐의로 아버지를 형사 구금했다고 했다.

그는 충칭경찰서에 연락했고, 경찰서는 부모의 억류를 확인해 줬다. 그는 “부모님이 억류된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면서 “과거에도 불법 심문에 소환되어 수 개월간 집에서 감시를 받았고, 부모님과 전혀 연락을 취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미 국무부, 중국에 근본적 자유 존중해 줄 것 촉구

미 국무부는 지난 5월 이번 사건에 대해 “우리는 중국의 인권 침해와 학대에 관해 계속 경각심을 갖고 있으며, 중국 당국이 국제적 의무와 약속에 부합할 자격이 있도록 근본적인 자유를 존중해 줄 것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국제사회에 언론의 자유를 존중해 줄 것을 요청했다.<복음기도신문=크리스찬타임스>

크리스찬타임스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교계 미주 한국 세계 선교

현재곡

포토뉴스

인터뷰

DONATION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