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기독교인들. 사진: opendoorsuk.org 캡처


미얀마 군부가 최근 기독교인이 대부분인 미얀마 친(Chin) 주의 지역교회를 포함한 마을 전체를 불태운 사건에 대해 한 인권단체가 이는 국제법에 따라 '전쟁 범죄'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최근 보도했다.

지난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킨 미얀마 군부가 하카 주 수도 인근 리알티 마을을 공격, 지난 13일 오후 일부 가옥을 불태웠고 다음날인 14일 오전 리알티 빌리지 침례교회를 비롯한 건물에 계속해서 불을 질렀다.

한 현지 기독교 지도자는 14일 “오늘 오전 교회와 창고가 있었는데, 그 건물 두 채가 불에 탔고 오전 9시경에 나머지 세 채의 가옥에 불이 붙어 교회를 포함한 온 마을이 불에 탔다. 어제는 가옥 8채가 불에 탔다. 교회를 포함해 모두 13채의 건물이 파괴됐다”고 전했다.

주민들은 13일 군부가 도착했을 때 인근 숲이 우거진 언덕으로 도피했고 건물이 화염에 휩싸이는 것을 멀리서 지켜봤다고 전했다.

서부 주에서 미얀마 군부와 싸우기 위해 결성된 무장단체인 친주방위군 민병대가 팔람 타운십에서 하카로 향하는 차량 40대와 탱크 2대로 구성된 호송대를 공격했다.

인도에 기반을 둔 친인권기구(Chin Human Rights Organization) 사라이 자 옵 린 부국장은 “그들이 어디에 가든지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 집중하기 때문에 이것을 전쟁범죄로 본다. 이것은 의도적인 종교자유 침해”라고 말했다.

옵 린 부국장은 친 주의 다른 기독교 공동체도 2월 군사 쿠데타 이후 표적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부가 친 주에서 본격적으로 작전을 개시한 만큼 이러한 가혹행위가 많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며 “국제사회가 이를 예의주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침례교 목사, 화재 속 신도 구하려다 총상으로 사망… 국제사회 관심 필요

지난 달, 탄틀랑 센테니얼 침례교회 쿵비악흄 목사는 친 주에서 민간인에 대한 공격으로 군부에 의해 불에 휩싸인 집에 갇힌 신도를 구하려다 총상을 입고 사망했다. 그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재된 정보에 따르면 그는 결혼해 두 아들이 있었으며 MIT 양곤에서 신학 석사과정을 밟고 있었다.

톰 앤드류스 유엔 미얀마 특별보고관은 당시 트위터를 통해 목회자 살해 사건을 언급하면서 “2월 1일 쿠데타 이후 그곳에서 민간인들이 겪고 있는 '살아있는 지옥'에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국제사회에 촉구했다.

기독교인을 포함한 미얀마 소수 민족은 태국, 중국, 인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다양한 분쟁 지역에 살고 있다. 수십만 명의 민간인(대부분 기독교인)이 쿠데타 이후 이 지역에서 갈등이 고조되면서 난민이 되었다.

현지 민병대는 쿠데타 이후 민주화 시위대를 지원해 왔으며, 이로 인해 군부는 중(重)화기를 사용하게 되었다. 분쟁 지역에 거주하던 민간인 수천 명은 마을이 공격을 받고 있을 때 교회에서 피난처를 찾았다.<복음기도신문=크리스찬타임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