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이단 단체들의 적극적인 해외 포교활동으로 기독교 선교현장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교회가 이단 단체들의 해외 활동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이단 단체들의 특징 중 하나는 활발한 해외 진출을 꼽을 수 있다. 이단 전문가인 부산 장신대 탁지일 교수에 따르면, 이들의 해외 진출 양상은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하나님의 교회나 박옥수 구원파 계열의 IYF 등은 실제로 현지인들에게 접근하고 세력을 확장합니다. 반면, 신천지는 해외 교민들을 대상으로 세력 확장에 나서고 있다. 이단 단체들의 활동으로 인해 기독교 선교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선교지에 이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기본이다. 실제로, 예장 합동측 총회선교부, 즉 GMS 관계자는 이단 단체 활동에 대한 대응으로, 해외에 나가있는 소속 선교사들이 교단이 발간한 이단 관련 자료를 번역해 관련 정보를 현지에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현지 당국의 무차별 단속을 피하기 위해 선교사들이 외교루트를 통해 관련당국에 정통 기독교와 이단단체의 차이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도 선교 현장의 피해를 줄이는 한 방법이다. 아울러, 선교 현지에서 이단 활동에 따른 피해와 이에 대한 대응이 중요해지는 만큼, 선교사 훈련과 파송 과정에서 예비 선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충분한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 이단 단체들의 해외 포교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한국교회의 보다 체계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 남북의 동질성 회복보다 이질성 수용이 더 중요하며, 다양성 속에 하나 됨을 만들어 나가는 평화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북한통'으로 알려진 박한식 미국 조지아대 명예교수는 어제 사단법인 평화통일연대가 '한반도 평화 전환의 변혁기,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개최한 포럼에서 이 같이 말했다. 박 교수는 “군비 경쟁과 현대의 주요 분쟁들은 안보를 향한 인간과 국가의 집착에서 비롯됐다”며 “평화는 갈등의 부재가 아닌 조화이며 조화는 다양성 속에 하나 됨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박 교수는 “정과 반이 서로 인정하고 보완하며 합이 일어나는 변증법을 남북 관계에 적용해야 한다”며 “상대방을 부정해서는 발전이 없으며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고 동질성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화 평통연대 이사장은 “남북 종교인이 분단된 민족의 화합을 이뤄내는 선두주자이자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한국 기독교계는 편협한 민족주의에 굴복하거나 비인륜적 국가 이기주의에 매몰돼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 한국 교계가 상담전화와 상담소 개설 등 교회 내 성범죄 예방과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예장 통합측 총회는 최근 성폭력 상담전화(02-6959-2191)를 개설하고 교회 내 성범죄 예방과 피해자들의 심리적 지원활동에 들어갔다. 통합측 총회는 시범 기간인 6월 한 달 동안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이틀간 상담창구를 열어 둘 예정이며, 상담 횟수 등을 감안해 추후 상담 일자를 조정할 방침이다. 또, 기독교여성상담소와 한국성폭력위기센터, 장로회신학대 희망나무센터 등 전문 상담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피해자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앞서, 서울 삼일교회와 교회개혁실천연대는 지난해 12월 '기독교 반성폭력센터'를 공동으로 설립하고 피해자 상담과 지원과 함께 교회 내 성평등 문화 조성을 위한 연구와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 위임목사 자격 논란이 일고 있는 서울 사랑의 교회 오정현 목사에 대해 관할노회인 예장 합동측 동서울노회가 '위임목사 자격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동서울노회는 “지난 28일 열린 임시 노회에서 오 목사 위임 결의 관련 내용을 재확인하고 참석한 노회원들의 전체 동의를 얻어 이를 승인했다”고 어제 밝혔다. 이어, “대법원이 총신대 신학대학원 입학과 졸업을 문제 삼아 합동측 교단에서 다시 목사안수 받지 않은 것을 파기 환송 이유로 들었는데 이는 한번 안수 받은 목사는 타 교단으로 이적해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시 안수 받지 않는다는 기독교 정통 신학과 교리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교단에서 목회하는 목사의 자격은 노회가 그 심사와 결정의 권한을 갖고 있고, 이는 헌법이 보장하는 종교의 자유에 해당한다”며 “법원이 교단의 결정권을 존중하지 않고 개별 목회자에 대한 자격에 대해 판단하는 것은 종교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동서울노회는 관련 내용을 총회에 헌의해 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방편을 마련하기로 결의했다.
●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어제 본격 시작됨에 따라 각 정당들도 기독교 관련 정책을 내놓고 표심잡기에 나섰다. 주요 4개 정당들은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가 제시한 저출산 극복을 위한 민관 협력방안과 기독교 근대문화 특별위원회 구성, 자살·중독 예방정책, 대기환경 대책 등에 대해 “적극 추진하거나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또, 동성애 동성혼 문제에 대해서, 더불어민주당은 “동성애 동성혼의 법제화를 반대한다”면서 “다만 동성애자들에 대한 사회적 차별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원칙은 지켜져야 한다”고 답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동성애 합법화 추진을 반대하며 동성애 동성혼을 보호·조장하는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단·사이비 종교단체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은 “한국이 정교분리 원칙을 헌법상 가치로 두고 있다”면서 “종교로 인한 사회문제에 대해선 헌법과 법률에 명시된 원칙에 따라 해결해야 된다”며 중립적 의사를 밝혔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반사회적 사이비 집단에 의한 가정파괴, 금전적·성적 피해 등이 국가·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하다”면서 사이비 종교의 정보공개, 활동제한을 골자로 하는 사이비 종교 피해방지 특별법 제정을 약속했습니다. 평화당은 “사이비 집단의 정확한 실체 파악과 정보 제공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 기독교학교정상화추진위원회와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는 6·13 전국교육감선거를 앞두고, 기독교학교 정상화를 위해 '2018 교육감 선거 후보 정책 질의'를 실시한다고 어제 밝혔다. 주최 측은 기독교학교의 현황과 개선을 위한 12가지 정책 질문 항목을 만들어 전국 교육감 후보에게 질의할 예정이다. 후보 정책 질의는 교육감 선거 직전일인 오는 12일까지 진행되며, 이후 각 후보들의 기독교학교와 기독교 교육에 대한 입장을 분석해 한국교회와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기독교학교는 현재, 평준화 제도로 인해 사학의 자율성이 제한되면서 건학이념에 따라 기독교 교육을 실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통일선교 전문가들이 모여 한국교회의 통일선교 방향과 전략을 모색하며 하나의 협의체를 발족했다. 어제 선교통일한국콘퍼런스 준비위원회가 개최한 '선교통일한국콘퍼런스 2018'행사에는 한국세계선교협의회, 북한사역목회자협의회, 북한기독교총연합회, 국제사랑의봉사단 등 6개 단체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김병로 서울대 교수는 강연에서 '남북한 주민 화해 도모' '북한 소외이웃을 향한 조건 없는 지원' '그루터기 성도를 향한 관심' 등을 남한 그리스도인의 선교 과제로 제시하고 “한국교회가 화해와 평화, 용서를 선포하는 일에 적극 나설 때 한반도 복음통일이 이뤄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주도홍 백석대 부총장은 “남남갈등 극복은 분명한 통일준비”라면서 “통일 후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국사회에 바른 길을 열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은 한국교회”라고 강조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통일선교를 위한 방향성과 비전을 한국교회와 공유하고 종합적인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연합체로, '선교통일한국 협의체'를 발족했다.
●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신임 총회장 윤성원 목사는 지난 30일 “기성은 교계 진보·보수를 아우를 만큼 스펙트럼이 넓고 건전한 중형교단”이라며 “우리 교단이 한국교회의 조화와 균형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량 역할을 잘 감당하겠다”고 말했다. 윤 총회장은 당선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한국교회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으며 우리 교단도 예외는 아니”라며 “그럼에도 올해가 교단 발전의 신기원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윤 총회장은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는 성결교회'를 교단 표어로 정하고, 실천방안으로 '교단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 '총회본부 사역 역량 강화' '작은 교회와 다음세대 부흥' '목회자 신학교육과 목회훈련 강화' 등 '6대 비전'을 제시했다. 윤 총회장은 “부총회장 시절부터 교단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별도로 만드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며 “앞으로 교단 내 모든 성결인과 협력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아름다운 성결교회를 세워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한국교회총연합은 최근 세계성시화운동본부,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교회의 공적책임을 제고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국내외 복음전도 사역과 함께 대정부, 대사회적 현안에 대해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힘을 모을 예정이다. 한교총은 앞으로 평화통일을 위한 연대 등을 비롯한 여러 전문 사역단체들과도 협약을 맺고 함께 사역을 펼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